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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네랄의 모든 것 (유한양행 "건강의 벗" 중) [ 2008/04/15 ]  
미네랄의 모든 것

미네랄(mineral)은 신체의 구성요소와 기능을 조절하는
영양소로, 비타민과 함께 필수적인 영양성분이라 알려져 있으나 그 효능에 대한 인식이나 음식을 통한 섭취는
비타민에 비해 저조한 편이다.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일상 생활 속에서 균형 있는 미네랄 섭취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네랄의 효능
노벨상 수상자인 라이너스 폴링(Linus Pauling)박사는 모든 질병은 한 두 가지 미네랄의 결핍만으로도 발생 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고, 질병의 대부분은 미네랄 결핍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하였을 정도로 미네랄은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네랄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 또는 억제하는 물질로, 우리 몸의 골격을 유지해 주고 혈액과 각종 체액 생산에 관여한다. 미네랄은 혈압을 조절하고 체액을 중성으로 만들어줄 뿐 아니라 신경계 조화를 담당하는 등 각종 조절작용을 통해 우리의 생명을 유지해 준다.

미네랄의 종류
현재 미네랄의 종류는 대략 70여종으로 유기 미네랄과 무기 미네랄로 나뉘어진다. 음식에서 흡수되는 대부분의 미네랄은 유기 미네랄, 의약품에 함유된 것은 무기 미네랄로 유기물 상태의 미네랄이 흡수가 더 좋다. 그러나 인체에 흡수된 미네랄은 유기물이든 무기물이든 일시적으로 이온화 되었다 필요한 상태의 유기물로 재결합되어 체내의 필요한 부분에서 효소의 역할을 하거나 조직에 흡수가 된다. 또한 음식으로 섭취가 어려운 미네랄은 무기물로 섭취하여야 한다.

미네랄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나트륨(Na), 칼슘(Ca), 인(P), 마그네슘(Mg), 칼륨(K), 황(S), 염소(Cl)의 7가지 필수 미네랄군, 망간(Mn), 철(Fe), 구리(Cu), 요오드(I), 아연(Zn), 셀레늄(Se), 크롬(Cr) 등으로 구성된 7개의 미량 미네랄군이고, 나머지 셋째는 카드뮴(Cd), 수은(Hg), 납(Pb) 등으로 구성된 독성 미네랄이다

질환별 미네랄
미네랄은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종류별로 그 효능이 다양하며, 미네랄의 공급이 균형적이지 않으면 수많은 질병이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뚜렷한 이유나 진단 없이 피곤하거나 몸이 아픈 경우 또는 불안증세가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빈혈이 있거나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은 적당한 미네랄 섭취가 필요하다. 특히 미각에 이상이 있거나 고혈압, 골다공증,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려는 사람에게 유익하다.

고혈압
칼슘: 고혈압, 특히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마그네슘: 미네랄의 체내 균형이 고혈압의 치료에 중요하다.
칼륨: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이 혈압에 일정한 영향을 줄 수 있다.

협심증
셀레늄: 비타민E와 함께 복용하면 협심증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칼슘과 마그네슘: 칼슘 결핍은 동맥경화와 관련이 있고, 마그네슘 감소는 협심증과 연관이 있다.
구리와 아연: 구리 결핍은 심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아연은 혈중 지질의 농도를 정상화한다.
크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치매(알츠하이머)
칼슘과 마그네슘: 중추신경계를 안정화시킨다.
아연: 아연 결핍은 많은 뇌질환과 연관이 있다.
셀레늄: 항산화 작용으로 뇌조직 손상을 예방한다.

여드름
크롬: 당대사를 개선하고 피부염증을 감소시킨다.
셀레늄: 염증과 감염 부위의 활성산소생성을 처리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아연: 여드름 치료에 매우 중요한 성분으로 호르몬 정상화, 조직 재생, 면역력, 비타민A 작용 지원 등의 기능을 한다.
칼슘과 마그네슘: 조직의 상처 회복력을 높인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미네랄은 인체에 흡수가 더 잘 되는 유기미네랄이다. 음식에 풍부한 미네랄을 통해 우리의 건강을 챙겨보자

종류 많이 함유된 식품 결핍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칼슘 우유, 연어, 치즈, 정어리 뼈 기형, 성장저해, 골다공증
칼륨 쑥갓, 녹두, 곶감, 건포도 신경과민, 갈증, 불면증
마그네슘 두부, 콩, 곡류, 해산물
조개, 낙지, 견과류 피로, 우울증, 근육경련
철 간, 녹색채소, 계란 노른자
해조류, 호두 빈 혈, 탈모, 손톱 연화,
면역력 저하
설레늄 오징어, 조개, 미역, 버섯
브로콜리, 닭고기 항산화효소의 저활성, 탈모,
면역력 저하
아연 굴, 살코기, 호두, 땅콩
참깨, 김 식욕감퇴, 빈혈, 야맹증, 탈모
망간 말린 콩, 견과류, 파인애플
녹황색 채소 알레르기, 두통, 현기증,
면역력 저하
게시일 : 2008/04/15    조회 : 7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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